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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자바(Effective java) 를 읽고정리한 글입니다.
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이 때,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다르게 동작해야 하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또한 이들은 잘못 사용하면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이러한 클래스는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우리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을 이용해 이를 만족시킬 수 있다.
의존 객체 주입 패턴 장점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 requireNonNull (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 (String typo) { . . . } }
- 의존 객체 주입은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준다.
- 불변을 보장할 수 있다.
- 생성자, 정적 팩터리, 빌더에 응용 가능하다.
참고로 팩터리 메서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은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의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다.
자바 8 Supplier<T> 인터페이스가 좋은 예시다.
Mosaic create(Suppliers? extends Tile> tilefactory) { ... }
의존 객체 주입 패턴 단점
의존 객체 주입은 의존성이 많은 큰 프로젝트에서는 코드의 복잡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Spring과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복잡성을 해소할 수 있다.
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대신 필요한 자원이나 팩터리를 생성자에 넘기는 방식인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자.
의존 객체 주입을 통해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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